[이뉴스투데이 유세아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전 대표는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낡은 진보를 청산하고 정권교체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안철수 전 대표는 수권비전위원회를 설치하고 윤리심판원을 전면 재구성하자고 요구했다. 이어 자신이 김한길 전 대표와 공동대표로 있던 시절에 대해 토론도 수용할 수 있다며 동시에 19대 총선평가·18대 대선평가 보고서를 공개검증하자고 요청했다.

안 전 대표는 당 내 낡은 진보를 배타·무능·불안·무비전 등으로 규정하며 낡은 진보청산 4대 기조를 말했다. 제시한 대안은 △합리적 개혁 대 기득권 수구의 새 정치구도 구성 △이분법적 사고와 관료주의 병폐 척결 △부패와 저급한 정치행태 척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극복을 통한 계승이다.

앞서 언급한 4대 기조는 당이 시대를 읽어내고 정권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기초체력과 체질을 만들어 줄 것이라며 안 전 대표는 5가지 실행방안을 언급했다. △당 수권비전위 설치 △윤리심판원 전면 재구성 -부패척결과 품격있는 정치 △김한길-안철수 체제 시절 평가에 대한 집중토론 △19대 총선평가·18대 대선평가 보고서 공개검증 △원칙없는 선거·정책연대 금지다.

그는 "새 정치 패러다임과 집권비전 수립을 위한 수권비전위 설치를 제안한다"며 "위원회는 계파를 떠나 합리적 개혁의지를 갖춘 인사로 구성하되, 당을 지지하는 인사가 아니더라도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수권비전위의 보고서는 당원들의 동의를 받아 정강정책 및 당헌당규에 반영해야 한다"며 "우리가 바뀌어야 비로소 새로운 인재들이 참여할 동기와 의지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와 함께 '윤리심판원 전면 재구성' 등을 통해 부패척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윤리심판원은 국민의 기대치에 턱없이 미치지 못했다"며 "현재의 윤리의식과 기준으로 당의 부패를 척결하고 막말 정치를 바로잡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리심판원장이 사의를 표한 만큼 즉시 전면 재구성에 나서 윤리규정과 기준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엄정한 집행에 나서야 한다"고 밝히며, "당에 '정치문화개혁 태스크포스(TF)를 설치, 새로운 정치행태와 문화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김한길-안철수 체제 당시와 같은 당 체질 조명과 개혁을 위한 집중토론을 제안한다"며 "19대 총선평가보고서와 18대 대선평가보고서의 공개검증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특히 "원칙 없는 선거 및 정책연대 금지를 명시해야 한다"며 "포용적 대북 화해협력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지만 북한의 핵과 도발, 인권문제에 대해 무비판적이고 온정적인 입장을 가진 세력과는 결코 연대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선거 때만 나타나는 원칙 없는 야권연대 유혹에 흔들리지 말고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노선에 맞게 자기 길을 가야 한다"며 "그것이 책임 있는 수권정당의 모습"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