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영근 기자]  17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서울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이날 검거된 '트렁크 살인사건' 용의자 김일곤(48)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시신 발견 8일 만에 김일곤을 체포한 것에 대한 격려가 많았지만 경찰의 우범자 관리가 부실하다는 질책도 있었다.

안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진영 의원은 이날 국감 시작을 알리면서 "30대 여성 살인사건 용의자를 검거한 것에 대해 모든 서울시민들과 함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수고 많았다"고 격려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임수경 의원 역시 "경찰이 긴장한 상태에서 목표물을 제대로 확인한 것"이라며 "김일곤을 검거한 경찰관뿐만 아니라 동물병원에서 처음에 인상착의를 확인했던 경찰관에 대해서도 포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도 "김일곤이 검거되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봤다"며 "경찰관들이 격투 끝에 검거했는데 앞으로도 경찰이 이렇게 칭찬받을 일만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첫 질의에 나서면서 김일곤이 전과 22범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납치, 살인, 방화 등을 저지른 흉악범인 김일곤이 경찰의 우범자 관리 대상이 아닌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우범자 중에는 소재지가 파악되지 않는 소재불명자도 많다"며 "전과 22범인 김일곤조차 우범자 관리 대상이 아니라고 하면 국민들은 불안해서 어떻게 하냐. 우범자 관리 시스템을 당장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구은수 서울경찰청장은 "우범자들이 교도소에서 출소할 때 교도소 측에서 경찰에 통보를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잘 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우범자 관리와 통지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서울 성동구 한 빌라에 주차된 차량 트렁크에서 숨진 채 발견된 주모(35·여)씨를 살해한 용의자로 지목된 김일곤은 이날 오전 성동구의 한 동물병원 인근 노상에서 검거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