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아파트 평균 경쟁률 20대 1, 오피스텔 평균 경쟁률 422대 1로 오피스텔 청약정보 공개 이후 최고 기록을 세우며 화제를 모았던 `힐스테이트 광교`가 오는 10월 상업시설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다.

17일 현대엔지니어링은 "70개 호실 규모의 힐스테이트 광교 상업시설 분양을 10월로 예정하고 있다"며 "힐스테이트 광교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쏠린 지대한 관심에 힘입어 프리미엄급 상업시설 분양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광교 상업시설은 총 70호실 규모로 광교 호수공원 내 원천호수 조망이 가능하도록 집중 배치해 집객력을 극대화 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광교 상업시설`처럼 상가가 한 장소에 집중적으로 배치될 경우 그만큼 다양한 업종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가가 여기저기 분산 배치된 케이스에 비해 집객력이 월등히 높다.
 
또 현대엔지니어링은 상업시설 전면부에 배치되는 상가 대부분을 테라스형으로 시공할 예정이다. 전반적인 상가 컨셉트를 `테라스형 스트리트 몰`로 구성함으로써 상업시설 앞을 지나는 산책로에서의 고객 유입도 기대할 수 있다. `힐스테이트 광교 상업시설`이 위치한 D3블록은 광교 내 여러 단지 중 유일하게 호수와의 사이에 차도가 지나지 않아 직접 접근이 가능한 만큼 희소성이 높다.
 
특히 광교 호수공원 자체가 힐스테이트 광교 상업시설의 가장 큰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호수공원을 낀 주변 지역 상권이 발달한 전례가 많기 때문이다. 경기 북부 지역의 일산 호수공원이 개발 이후 주변 상권으로의 인구 유입 호재로 작용하면서 바로 인접한 일산 라페스타 상권과 웨스턴돔 상권을 번성시킨 것은 유명한 사례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광교 호수공원을 찾아 휴양하는 지역 내외 고객이 이미 적지 않고 향후 경기도청 및 법조타운 종사자와 민원인까지 더해진다면 경기도청 인근 상권과 호수공원 상권이 연계돼 큰 상권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현재 4~5개 권역으로 크게 나눠진 광교신도시 전체 상권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광교신도시로 이전해 올 경기도청 신청사 건립과 단지 인근에 조성될 법조타운 등의 개발 호재도 주목받고 있다. 상업시설에서 입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유동인구량인데, 공공기관 및 법조타운이 이전해 온 인근 지역에서는 유동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이 통설이기 때문이다.
 
상가정보업체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상권 내 유동인구가 늘어나면 개인 자영업자는 물론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타 주요 기업의 마케팅 플래그샵 임차 수요가 덩달아 증가하기 때문에 임대인 입장에서는 개발호재나 교통 호재가 풍부한 지역 위주로 투자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다만 광교신도시에 공급되는 상업시설 면적 비율이 다른 신도시에 비해 적은 만큼 상업시설 분양을 계획 중인 투자자라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사전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개발업계에 따르면 1기 신도시인 분당이 8.4%, 일산이 7.8%의 상업시설 면적 비율을 보였고 최근 조성된 위례신도시가 7.4%, 한강신도시가 5.7%를 기록한 반면 광교는 1.1%에 불과하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상업시설 면적 비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상가 1호실 당 가져가는 내점객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리나라 주요 상권 내 상가들이 주변 상가와의 경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음을 상기할 때, 상업시설 면적 비율이 1% 수준이라는 것은 수익성 측면에서 일단 유리한 조건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