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효규 기자] 유럽연합(EU) 내무장관들이 1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난민 사태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시작했다.

이날 각국 내무장관들은 매일 유럽에 도착하는 수천명의 난민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분담할 것인가에 대한 이견을 좁혀 이탈리아와 그리스, 헝가리의 부담을 완화해줄 계획이다.

올해 들어 약 50만 명의 난민이 유럽에 도착했지만 유럽의 난민 사태에 대한 대응 속도는 느리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날 회의는 향후 2년간 EU 회원국들이 난민 16만명을 분담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앞서 확정된 난민 4만명에 대한 분배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 계획은 이미 지난 5월에 잠정적으로 의견일치를 모은 바 있다. 다만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등 일부 국가들은 여전히 올 연말까지 난민 분담을 완전히 이행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독일은 밀려드는 난민의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13일 저녁 잠정 통제했던 국경을 다시 개방했다.

독일 국영철도회사 도이체 반은 현지시간 14일 오전 7시부터 당국의 지시에 따라 오스트리아-독일 간 열차운행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요 노선인 잘츠부르크-뮌헨 구간은 선로 위의 난민들로 여전히 폐쇄된 상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