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효규 기자]미국 정부가 시리아 난민들의 수용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유럽의 난민 위기 해결에 동참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USA 투데이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독일, 프랑스 등 유럽국가뿐만 아니라 뉴질랜드나 남미 국가들까지 난민 수용 쿼터 확대에 동참하면서, 미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난민문제에 지나치게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비판이 많았다.

미국은 올해 2000명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했으며 지난해에는 수용한 난민이 132명에 불과했다.

피터 부가드 미 국가안보위원회 대변인은 "미국 행정부는 난민들의 재정착을 포함해 글로벌 난민 위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이날 말했다.

세살바기 시리아 아이가 터키 해안에서 숨진 채 발견되고 난민 71명이 오스트리아 고속도로에서 냉동 트럭에 실려 질식사한 것으로 드러난 후 난민 밀입국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주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중동에서 인도주의적 재앙이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난민 문제에 대해 변화된 정책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미국의 관리들은 "연간 7만명까지 난민을 수용토록 하는 난민 재정착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미국은 시리아 위기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40억 달러 이상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했고 올해도 원조를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민주당 상원의원 14명이 최소 6만5000명의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이라는 내용의 서한을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전달했지만, 공화당은 이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