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효규 기자]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이 국무장관 시절 개인 이메일을 사용한 것에 대해 8일(현지시간) 사과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개인 이메일 사용은 국무부에서 허용된 일"이라며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클린턴 전 장관이 하루 만에 태도를 바꾸게 된 데에는 지지율 추락세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 6일 발표한 뉴햄프셔주 여론조사에서 클린턴 전 장관은 버니 샌더스 버몬트주 상원의원에 9%포인트 격차로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클린턴 전 장관은 8일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 이메일 사용에 대해 "그것은 실수였다."며 "이에 대해 사과하고 싶다. 내게 책임이 있으며 최대한 투명해지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클린턴 전 장관은 지난 4일 N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개인 이메일 사용이 사람들에게 혼란을 줘서 유감이라고 밝혔지만, 직접적인 사과는 하지 않았다. 전날 AP와의 인터뷰에서도 사과하지 않았다.

클린턴 전 장관이 개인 이메일 사용에 대해 결국 사과했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화당 소속인 척 그래슬리(아이오와) 상원 법사위원회 위원장과 론 존슨(위스콘신) 상원 국토안보위원회 위원장은 국무부 직원으로 클린턴 전 장관을 보좌했던 브라이언 파글리아노를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5일 힐러리 대선 캠프의 관계자를 인용, 클린턴 전 장관이 국무장관 재직 시절 파글리아노에게 사비로 대금을 지급해 개인 이메일 서버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국무부 규정에 따라 5만5000 페이지의 이메일을 국무부에 제출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국무장관으로 재직할 때 개인적인 용도와 공적인 용도를 분리해 서로 다른 이메일 계정을 사용해야 했다"며 "그러나 개인 이메일 사용이 대선 캠페인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지난 7일 AP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앨리슨 모어 공화당 전국위원회 대변인은 "힐러리 클린턴이 후회하는 유일한 일은 여론조사에서 다른 후보에 추격을 당하고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