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붕 기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쇼크가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온 나라가 메르스 쇼크에 빠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은 당-청 갈등, 여권 내 친박-비박간의 정파싸움, 야당의 국회 보이콧 등 온통 정쟁만 벌이고 있다.   

27일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발열·호흡기질환 등의 증상이 없는데도 메르스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난 182번(27) 환자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동경희대병원 간호사인 이 환자는 이 병원 의료진 전수조사에서 메르스 감염 사실이 확인됐다.

열이나 기침 등 특별한 증상이 없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가 처음으로 확인된 셈이다.

이와관련 복지부 관계자는 "182번 환자는 아직까지 잔기침 정도의 증상이 약하게 있었다고 조사됐다"며 "자가격리 기간의 증상에 대해서는 현재 좀 더 정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무증상 감염자가 지역사회 전파를 일으킬 가능성을 지적한다. 증상이 없는 감염자는 현실적으로 방역 당국이 찾아낼 수 없기 때문이다.

27일 현재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자는 모두 182명이 됐다. 치료 중인 환자는 61명이며 이 중 13명(21.3%)은 호흡과 혈압 등이 불안정한 상태다.

격리 중인 사람은 총 2467명으로 전날보다 464명(-15.8%) 줄었다. 사망자는 변동이 없어 전날과 같은 31명으로 치사율은 17%다.

▲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본관 앞에서 외래 진료를 받은 환자분이 차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정치권은 박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국무회의 발언 이후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특히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사퇴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친박(親박근혜)계 의원들의 압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두고 친박과 비박(非박근혜) 간 갈등이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친박 의원들이 집단 행동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말을 기점으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어떻게 실마리를 찾아갈지 주목된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격론 끝에 유임된 다음날인 26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공개 사과를 하며 사태 진정을 꾀했다. 또한 사과 직후 청와대 측과 주말 동안 연락해보겠다고 밝히며 당청 갈등 해소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의 '자숙 모드'에 청와대 측은 물론 친박계 의원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재신임'이 아닌 단지 결정이 '보류'된 상태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집단 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친박계 맏형 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유 원내대표의 사과 표명 직후인 전날(26일) 오후 정갑윤·김태환·안홍준·정우택·윤상현 등과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하고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 등과 관련한 입장 표명을 일임받았다.

서 최고위원은 주말 동안 유 원내대표에게 청와대와 친박계 의원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자진 사퇴를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친박 의원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언급한 내용은 유 원내대표와 함께 못하겠단 뜻"이라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기 며칠 전에 (당청 갈등을) 풀었어야 하는데 유 원내대표의 사과는 때가 늦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비박계 의원들도 반격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이들은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분명히 하는 한편 주말과 29일 전개 상황을 감안해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비박계 한 재선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와 잘 풀어가야 하고 지속적으로 (원내대표 직을) 해야 된다는 것이 의총 다수 의견이다. 청와대도 그런 의원들의 의견을 받아서 서로 갈등을 봉합하는 쪽으로 잡아주는 게 맞다"면서 "일단 상황을 보면서 우리가 좀 더 진지하고 진솔한 의견을 전달해야 될 상황이라고 하면 모여서 다시 의견을 모아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대정부 공세에 나섰다.  새정연은 26일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국회 상임위 활동을 전면 중단했다. 

 이에대해 새누리당은 27일 "명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야당이 상임위원회 활동 등 모든 일정을 거부해 국회 기능이 마비된 상태"라며 "대한민국 국회는 전쟁 중에도 그 역할을 다 했다.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와 발언이 국회 일정을 거부하는 명분이 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