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교보증권이 제일보직과 삼성물산 합병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자료를 발표했다. 
 
교보증권 백광제 연구원은 16일 "삼성이 엘리엇과의 7월 17일 열리는 주주총회 표대결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현재 상황에서 삼성물산 측의 우호지분이 19.8%인데 비해, 엘리엇의 지분은 7.1%에 불과하다는 것이 백 연구원의 판단이다. 
 
10.2%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 역시 수익률 극대화를 이유로 반대입장을 취하기 어려우며, 국내 기관투자가들도 합병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다고 백 연구원은 분석했다. 엘리엇을 제외한 외국인 투자자 26.7%의 표심 역시 유동적이므로 엘리엇 공세의 성공 여부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합병 성공시 합병 시너지 이미 확인됐기 때문에 엘리엇 손해액 입증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백 연구원은 " 엘리엇의 삼성물산 지분 취득 단가는 이미 공개돼 있고 엘리엇이 주식매수시 이전 주주에게 삼성물산 지분가치를 지불한 바 없다"며 "합병발표 이후 엘리엇이 금전적 손해도 입은 바 없고, 소송을 해외로 끌고 가더라도 손해액 입증에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합병발표 이후 삼성물산 주가는 장중 3년만에 최고치를, 제일모직 주가는 상장 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는 합병 시너지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를 보여주는 것으로 합병이 성공으로 가닥을 잡는다면 합병 시너지에 대한 기대로 양사 주가가 우상향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 연구원은 합병 무산시 삼성물산 주가는 하락하고 제일모직 프리미엄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