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김진형 청장)은 11일 분야별 부산중소기업을 대표하는 협회 및 단체장과 간담회를 가지고 지역 경제상황 점검 및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평소 알고 있던 애로사항 뿐만 아니라 경기침체 환경속에서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심도있는 내용들이 논의됐다.

박평재 중소기업중앙회 부산울산지역본부 회장은 고질적인 협력업체 단가인하문제가 해결되지않고 있다며, 특히 부산과 밀접한 조선업의 예를 들어 우리나라 선박 건조량은 세계 1위 규모이나 메이저 조선 3사의 과당경쟁으로 오히려 적자가 발생하고 이는 결국 중소기업인 협력업체들에 대한 일제 단가인하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당국이 조선 3사를 비롯해 대기업의 과당경쟁을 억제하고 협력사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경제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일 메인비즈 부산경남연합회장은 경제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중기업보다 소기업이 더 높고, 특히 소기업이 중기업으로 커가는 과정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이라는 명칭보다는 항간에서 회자되는 '소중기업'으로 변경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기도 양양하고 중소기업지원기관에서도 소중한 기업이라는 인식을 갖게돼 애정을 가지고 지원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리고 이미자 여성경제인협회 부산지회장은 우리나라 기업을 5단계로 분류하는 방안을 건의하면서, 기존 분류는 소기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4단계로 분류하고 있으나 마지막 5단계를 추가하여 거대기업을 포함하자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세금부가 및 정부시책 등을 차등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이 외국과의 거래계약 시 계약이행보증을 해야 하는 경우 정부에서의 지원 확대, 부산 중소기업의 판로확대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김진형 부산울산중기청장은 "어려운 국내 경제상황의 구조적인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고 국민들의 체감경기도 좋지 않아, 기업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정체되고 수익이 감소하고 있다"며 "미력하나마 부산지역 중소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사항은 중앙정부기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진형 청장은 "정책활용도가 낮은 부산지역 중소기업들에게 정부의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하며 특히 바쁜 중소기업들은 중소기업 정책안내 콜센터를 활용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6개 단체장들과 부울중기청은 중요하고 소중한 기업(중소기업)의 애로 해결을 위해 중소기업지원기관협의회와는 별도로 매월 정기적인 만남의 장(가칭 소중기업애로협의회)을 마련해 부산지역 소중기업들의 애로 규제 해결을 위해 만전을 다하자고 의견을 모으고 첫모임을 오는 24일에 갖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