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편도욱 기자]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의 최대 축제 2014 에너지 대전이 개최됐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에너지산업의 주무부서이자 이번 에너지 대전을 주최한 산업통상자원부의 박기영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장을 만나 올해의 에너지대전에 대해 물었다.

 
Q: 에너지 수요관리, 신재생 분야의 대표행사, ‘2014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이 눈앞에 다가왔다.

A: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은 규모와 전통에서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을 대표하는 최대의 종합전시회로 올해 34회째 개최되고 있다. 그동안 고효율제품 확산과 신재생에너지 육성 등 에너지 산업 육성과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기여해 왔으며 국내외 최신 에너지 신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는 대표적인 ‘에너지 분야 제품·기술·정보 교류 허브’로 발돋움 한 상태다. 앞으로 최신 제품·서비스·기술 전시, 비즈니스 교류 촉진, 영문 사이트 보강 등을 통해 국제적인 전시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Q: 올해의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A: 14일부터 개최되는 201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은 300여개 업체에서 1000개 전시부스를 운영하게 된다. 부대행사로 최신 에너지수요관리 기술, 에너지신산업 관련 기술 등을 소개 하는 비즈니스 실무세미나를 개최하며 사업모델과 아이디어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행사 이튿날인 15일에는  ‘ICT 융복합 시대의 대한민국 에너지 현주소와 미래‘라는 주제 아래 '201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 포럼'도 개최된다. '3차 산업혁명‘의 저자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 교수의 기조연설에 이어  제로에너지 건물의 전문가인 영국 건물연구소(BRE)의 리차드 하디 회장이 홀로그램으로 포럼에 참석하게 된다.

Q: 주요 참여 업체들은?

A: 올해는 특별히 에너지신산업 관련 중소·중견기업들이 참여하는 특별관을 구성,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와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유비콤, 차후, 우리젠 등은 특별관을 통해 다양한 건물 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솔루션을 선보이게 된다. 한빛디에스, 에스에너지 등은 최적화된 태양광과 인버터 통합시스템을 구성해 태양광 렌탈사업 관련 제품을 소개하고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일진이플러스와 대성히트펌프는 고효율 히트펌프시스템을 통해 폐열활용 제품도 선보이게 된다.

또 에너지효율 제고 및 실생활에서 절약 상시화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도 전시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경동나비엔(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병렬연결 기술), LG전자(국내기술로 가스냉방 시스템에어컨의 세계최고 효율 달성), 포스코에너지(연료전지 활용, 에너지 자립 솔루션), 미래테크(루프형 풍력발전기) 등이 첨단기술이 접목한 고효율제품을 전시하게 된다.

Q: 에너지대전을 통해 기대하는 파급효과는?

A: 무엇보다 에너지대전이 에너지 전시회의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B2B 사업기회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에너지신산업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외 바이어 100여명, 국내 바이어 200여명을 초청, 참여기업과의 1:1 비즈니스 미팅을 주선, 참여기업의 국내외 판촉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번 ‘2014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은 국내 에너지 산업의 활성화와 에너지기업의 시장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산업통상자원부가 담당하는 역할은?

A: 지난달 23일 박근혜 대통령께서 UN기후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신재생-ESS 하이브리드, 스마트그리드, 전기차 등을 우리의 대표적 에너지신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언급하신 바 있다. 우리부는 에너지신산업 창출의 주무부서로 이번 에너지대전에서도 관련 에너지신산업의 활로를 찾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관련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시장창출의 기회를 만들고, 창조경제 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하는데 기여해 나가겠다. 특히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뿐만 아니라 전기차나 ESS에 저장된 전력도 전력시장 또는 한전과 거래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제도를 개선하겠다. 또 내년부터 산업간 융·복합 기술개발과 ESS 맞춤형 요금제 도입,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매 의무화, 전기차 배터리리스 시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