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산업팀] 홈플러스,  STX중공업,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쓰리엠, 이랜드월드,  대상  등 14개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노력을 계량화한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유장희)는 11일 서울 반포동 팔래스호텔에서 제28차 회의를 열고 100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2013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하 등급은 '보통'이다.

보통 등급을 받은 기업은 ▲농협유통 ▲대상 ▲동원F&B ▲르노삼성자동차 ▲오뚜기 ▲이랜드리테일 ▲코리아세븐 ▲한국미니스톱 ▲한국쓰리엠 ▲홈플러스 ▲BGF리테일 ▲LF(舊LG패션) ▲STX중공업 14곳이다.

'보통' 등급은 지난해 '개선'과 같은 등급이다.

홈플러스는 3년 연속, STX중공업은 2년 연속 최하 등급으로 평가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또 이랜드월드는 협약을 체결 이후 이행실적을 제출하지 않았고, 동원F&B와 이랜드리테일은 협력중소기업과 협약을 체결하지 않았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기아자동차 ▲삼성SDS ▲삼성전기 ▲삼성전자 ▲코웨이 ▲포스코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KT ▲SK C&C ▲SK종합화학 ▲SK텔레콤 등 14개사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14개사 가운데 3년 연속으로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된 곳은 삼성전기, 삼성전자 등 2곳이다.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삼성SDS, 포스코, 현대미포조선, SK C&C, SK종합화학, SK텔레콤 6곳이다.

지난해 ’양호' 등급에서 올해 '최우수' 등급으로 상승한 기업은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제철, KT 등 5개사다. 지난해 평가 기간 중 기업매각 절차가 진행돼 등급 발표에서 제외된 코웨이는 유일하게 신규로 '최우수' 등급에 진입했다.

다음으로 '우수' 등급을 받은 기업은 ▲대림산업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롯데마트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물산 ▲코닝정밀소재(舊삼성코닝정밀) ▲LG전자 ▲LG화학 ▲SK건설 등 36개사다.

'양호' 등급을 받은 기업은 ▲계룡건설 ▲농심 ▲대우건설 ▲대한항공 ▲동부건설 ▲롯데건설 ▲롯데백화점 ▲롯데제과 ▲만도 ▲신세계백화점 ▲아모레퍼시픽 ▲아시아나항공 ▲이마트 ▲코오롱글로벌 ▲현대백화점 등 36곳이다.

동반성장지수는 6개 업종, 100개 기업 중 98개 대기업이 체결한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에 대한 평가와 1만3784개 중소기업 체감도조사 점수를 합산한 결과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 등급 이상으로 평가된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최우수 등급 기업에게는 공정위 하도급분야 서면실태조사가 1년간 면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술개발관리지침 개정을 통해 최우수 또는 우수 등급 기업에 사업별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며, 기획재정부도 공공입찰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국세청은 모범납세자 선정 때 최우수 등급 기업을 우대하기로 했다.

동반위는 하위등급을 받은 기업에게는 불이익을 주지는 않지만 3년 연속 개선 등급 기업에 대해서는 동반성장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컨설팅 등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