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내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 되는 이유' 글 캡쳐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내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 되는 이유'

[이뉴스투데이 김은경 기자] 세월호 침몰 당시 무능했던 정부의 초동대처를 둘러싸고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당신이 대통령이어선 안 되는 이유'라는 글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 누리꾼은 지난 27일 청와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실명을 공개하며 "지금의 대통령은 더 이상 대통령으로서 수행해야 할 임무 중 아주 중요한 몇 가지를 놓쳤다"며 세월호 침몰 사고로 드러난 정부의 무능함을 질타했다.

게시물 작성자는 "대통령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뭔지 몰랐다. 리더의 역할은 적절한 곳에 책임을 분배하고, 밑에서 우왕좌왕하면 무슨 수를 쓰든 질서를 부여하는 역할이지 현장에 달려가 생존자를 위로한답시고 만나는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일이 안 되는 핵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점을 찾고, 최우선 의제를 설정하고 비용 걱정 하지 않도록 제반 책임을 맡아주는 일이 리더의 일"이라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대통령은 아랫사람들에게 평소 사람의 생명이 최우선이 아니라는 잘못된 의제를 설정한 책임이 있다"며 "평소 시스템이 사람의 생명을 우선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통령의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는 지시가 헷갈렸던 것이다. 대신 구조 활동을 멈추고 의전에 최선을 다한 사람들, 불리한 소식은 유언비어라 통제한 사람들, 순식간에 행진을 가로막은 진압 경찰들은 지시가 없어도 척척 움직였다. 이것이 이들의 평소 매뉴얼이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책임을 지지 않는 대통령은 필요없다"며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그토록 어려운 이유는 그 막대한 권한과 모든 대우의 그것이 '책임의 대가'이기 때문이다. 해야 할 일을 일일이 알려줘야 하는 대통령, 사람을 살리는 데 아무짝에 쓸모 없는 대통령, 책임질 줄 모르는 대통령은 필요없다. 진심으로 대통령의 하야를 원한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해당 글은 게재된 지 하루 만에 조회수 52만건을 넘어섰고, 각종 SNS와 온라인커뮤니티에 빠르게 확산됐다.

네티즌들은 "속이 시원합니다", "얼마나많은 국민이 공감하는지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그 용기에 경의를 보냅니다 또한 그 정확한 지적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청와대 게시판 차단했네요 '이런 대통령은 필요없다'라는 글 때문이라면 참 유치하고 답 없네요", "구구절절 맞는 말이군요 이번 사태를 보면서 정말 이 나라에 진정한 지도자, 국민을 위하는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