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내달 20일 치러지는 제13대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회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의 자질과 인성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국 5000여명의 정비사업자들은 이번 연합회장 만큼은 반드시 업무 추진능력과 함께 도덕성을 겸비한 회장이 선출돼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회장 후보를 한 자리에서 검증할 수 있는 ‘공개 토론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 역사상 이런 과정을 겪고 회장에 선출된 역사는 단 한번도 없었다. 하지만 최근 수년 동안 ‘선거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아온 자동차정비업계로서는 전국 조합원들의 이같은 요구가 어색해 보이지 않는다.

 

물론 연합회장 선거는 18명의 전국 시·도조합 이사장들에게만 선거권이 주어져 있기는 하다. 공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조합원들에게 회장을 선출할 수 있는 선거권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자리를 통해 어떤 후보가 회장으로서 자격이 있는 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여론은 형성될 수 있다.

 

자동차정비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자면 누구나 연합회장에 출마할 수 있는 피선거권을 갖고 있다고 볼 때, 이들의 요구는 오히려 건강해 보인다.

 

특히 선거권이 있는 18명의 각 이사장들 역시 이런 자리를 통해 현명한 판단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연합회는 전국 5000여명의 정비사업자를 대변하는 사업자단체다. 사업자단체는 비영리단체로서 회원조합의 회비로 운영된다.

 

결국 조합비 안에는 연합회 회비도 포함된다고 볼 때, 각 지역의 조합원들은 연합회 회비를 꼬박꼬박 내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연합회장 선거에 관심을 갖고 좋은 후보를 추천할 수 있는 명분은 충분히 있다. 

 

조합원들이 “회장을 잘 뽑아야 한다”며 공개 토론회를 요청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다. 더 나아가 당해 조합의 이사장에게 “아무개 후보가 연합회장으로서 능력이 있어 보이니 회장에 선출될 수 있도록 투표권을 행사해 달라”며 여론을 형성할 수도 있다.

 

연합회는 오는 30일 부산에서 ‘회장 공명선거 실천 결의대회’를 안건으로 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하지만 이번 임시총회에 대해, 전국의 많은 조합원들이 ‘기대’보다 ‘우려’섞인 눈길을 보내고 있다는 것은 생각해 볼 일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