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7일 전경련회관에서 2007년도 제3차 사회공헌실무위원회를 열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의 육성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무성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원장은 외환위기 이후 실업과 빈곤이 사회구조적 문제로 고착화되고 저출산, 고령화, 가족해체 증가 등 사회문제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시장, 정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협력해야 해결할 수 있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음을 지적했다.
 
정 원장은 "이러한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사회적 기업이 대안으로 모색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사회적 기업이 자생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공공재원 이외의 민간재원 확보가 중요한 만큼 대기업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사회적 기업의 민간재원 마련방안으로 정 원장은 "기부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 개선 노력과 언론의 홍보활동을 통해 기업의 참여확대를 유도하고, 고액 기부(유증 포함)에 대한 세제혜택 강화와 함께 존경과 신뢰 향상을 위한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업재단(지원법인) 설립의 간소화와 통합적 관리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한편 「사회적기업의 설립 및 육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진영 한나라당 국회의원은 이날 초청인사로 참석하여 "사회적 기업은 정부, 시민사회단체, 기업 등 세 가지 영역이 제 역할을 수행할 때만이 성공적인 정착이 가능하며 정책적, 법적으로 계속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소외계층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고 말했다.
 
전경련 사회공헌실무위원회는 2003년에 기업의 사회공헌 담당자 간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하여 구성되었으며 현재 총 26개 그룹 및 기업에서 참여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