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제팀] 화물연대가 파업 이틀째, 점차 물류 차질이 가시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이틀째인 26일 오후 파업 가담 차량이 늘며 전국 주요 물류 거점의 물동량이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낮 12시 기준으로 275대였던 운송거부 차량은 2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2천848배로 대폭 증가했다.

이는 부산항, 인천항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지역 13곳의 화물차량 약 1만1천90대의 25.5%에 해당하는 것으로 화물차량 4대 가운데 1대가 파업에 참여함을 의미한다.

이날 오후 6시 기준으로 전국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3만4천802TEU로 평시 반출입량(7만2천633TEU)의 반토막도 안되는 것으로 집계돼 물류 차질이 현실화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44.2%로 평시(44.5%)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입·출항 선박에 대한 선적·하역 등 항만 운영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운송거부자에 대해 유가보조금 지급 중단, 면허 취소 등 엄중 대처 방침을 밝힌 국토부는 오는 주말까지 화물연대 파업의 확산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고 상황을 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5일 오후 국방부에 군위탁 컨터이너 차량을 요청해 26일 부산항, 의왕 ICD(내륙컨테이너 기지), 광양항 등에 총 100대를 배치, 27일부터 운송 작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 화물운송 거부 차량에 대해 6개월 동안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할 것을 각 시도에 통보하는 한편 이날 화물 열차도 평시 대비 7.2% 늘려 311회 운행했다.

아울러 향후 운송거부가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야드 트랙터의 항만외 운행, 자가용화물차 유상운송 허용, 운행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의 비상수송 대책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27일 오후 과천 국토해양부 항공별관에서 운송제도 개선과 관련해 화물연대측과 교섭을 시작할 계획이라 이번 파업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경찰은 현재까지 파업 현장에서 운전자 폭행, 차량 소괴, 업무 방해 등 모두 20건의 불법행위를 적발했으며 불법행위에 가담한 화물연대 노조원 15명을 조사 중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