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강의석 기자] ‘기후변화에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경기도’를 만들자는 목표 아래 경기도가 5년간 약 2조5,275억원을 투자하여 건강, 재난·재해, 농업, 산림, 해양·수산, 물관리, 생태계, 적응기반의 8개 부문에 대하여 68개 세부사업들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18일 이같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하고 오는 2016년까지 5년간 8개 부문에 대하여 세부시행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번 대책이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을 근거로 기후변화에 대한 도 특성을 고려해 분야별 적응대책을 수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부사업으로는 경기도형 맞춤형 폭염피해 저감대책 개발 및 홍보, 생활권주변 재해 취약시설 및 위험요인 정비, 기후변화 적응 신품종 육성,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체계 구축, 양식품종 및 기술개발, 비상시 물관리대책 마련, 생태계 교란종 퇴치 및 관리, 맞춤형 기후변화 적응교육 등이 있다.

기후변화 적응이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미래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기후변화의 파급효과와 영향에 대한 자연, 인위적인 시스템 조절을 통해 피해를 완화시키거나, 더 나아가 유익한 기회로 촉진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경기도 양정모 기후대기과장은 “기후변화는 삶의 질과 경제활동 및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근 몇 년 사이 경기도 지역에서도 기후변화로 인해 호흡기·고온관련 질환증가, 농작물 피해·가축 전염병 증가, 산사태, 산림수종·생태계·어종 변화, 호우·가뭄으로 인한 수질 악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후변화 영향이 나타나고 있어 대책마련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