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인터넷뉴스팀]재단법인 송도테크노파크(이하 송도TP. 원장 신진. 사진)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이 사실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직원 채용에 있어 부적절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는가 하면, 멘토활동비와 업무추진비, 직원성과급 등 각종 경상비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 온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8일 인천시가 최근실시한 송도TP에 대한 전략 감사 결과, 부적절하게 업무처리가 21건이나 드러나 주의 6건, 시정 12건, 개선 3건 등의 행정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1주일간 계속된 감사에서 위법 사실이 드러난 부분에 대해 총 7억 6398만원을 추징 또는 환수조치하고, 징계 1명을 포함해 모두 14명을 문책했다.

송도TP는 신규로 채용된 직원 가운데 대학 졸업예정자가 포함되는 등 채용 자격이 안되는 직원을 3명이나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충남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재직했던 신 원장이 충남TP 출신의 직원 5명을 채용하면서 직접 서류전형 위원과 면접심사위원장을 맡아 직ㆍ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도 밝혀졌다.

또 지난해 7월 실시한 영어ㆍ논술 실무면접에서는 일부 응시자의 점수가 임의로 변경됐고, 문제도 내부 인사위원이 출제하고 채점해 객관성과 공정성을 상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원 1인당 많게는 수천만원씩 지급되는 성과급 및 멘토 활동비의 운영상 문제는 더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다.

신규 직원 19명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전년도 성과급 6787만여원이나 부당지급하면서 S원장도 1760만원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또 송도TP는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올해 3% 내에서 연봉을 인상하기로 했으나 인상률은 직원에 따라 20% 삭감에서 20% 증액까지 제 멋때로였다.

특히 원장은 10.6%, 본부장 1명은 8%, 팀장 1명과 직원 1명의 연봉 인상률은 무려 20%에 달했다.
 
시는 예비 기술창업자 육성사업으로 지급된 멘토활동비를 전 직원에게 분배하고, 일부는 원장 운전기사, 상조회 등에 지급한 정황을 포착, 시정명령을 내렸다.
 
또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해 송도TP의 기관 업무추진비와 운영판공비 집행액이 지난 2008년에 비해 무려 81%와 145%씩 늘려 잡아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 기승을 부린 지난 해 수천만원을 써 온 것으로 드러났다.

기관업무추진비는 원장, 본부장, 실장 및 각 부서에서 임의로 사용한 탓에 지난 2008년 2394만2000원에서 작년에는 4332만5000원으로 늘었다. 또 판공비는 702만원에서 1718만4000원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인천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지난해 전직 원장 및 직원이 업무상 횡령 혐의 등으로 불명예 퇴진하고, 경영진이 대폭 교체됐음에도 불명예를 씻기는 커녕 오히려 비리를 더 저질렀다"며 한심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