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 인터넷뉴스팀] SK텔레콤의 IPE(산업생산성 증대) 프로젝트가 해외로 진출한다.
 
SK텔레콤은 20일 인도네시아 최대 유무선통신사업자인 텔콤과 디지털콘텐츠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과 함께 IPE사업 추진 관련 MOU를 체결하고, 인도네시아 IPE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양측은 20일 CEO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SK텔레콤 본사에서 체결식을 갖고 향후 인도네시아에서의 사업 협력을 다짐했다.
 
텔콤은 2009년 매출 7조 8000억, 시가 총액 20조원(상장사 중 1위)을 자랑하는 인도네시아 유무선 1위 사업자(시장점유율 : 유선 99%, GSM 52%, CDMA 59%)며, 지난 2007년 TIME(Telecommunication, Information, Media, Edutainment) 전략 선언 후B2B 사업 등 신규사업으로의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텔콤의 신규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니즈와 앞선 ICT역량과 다양한 IPE사업에서의 경험 및 실적을 보유하고 해외 IPE 시장 진출을 추진하던 SK텔레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며 이루어지게 됐다.
 
이번에 SK텔레콤이 텔콤과 추진하는 인도네시아 협력 사업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SK텔레콤은 인도네시아 최대 유선 통신 사업자인 텔콤과 함께 DCEH(Digital Content Exchange Hub) 구축을 위한 조인트벤처를 설립할 예정이다.
 
DCEH는 소비자는 물론 음원사업자, 유무선사업자들이 음악을 비롯한 게임, 동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의 개방형 콘텐츠 유통 허브로, 기존 경쟁자 대비 앞선 기술과 이용편의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에 새로운 콘텐츠 트렌드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국내에서 멜론 서비스를 실시하며 축적한 다년간의 사업 수행 경험과 성공 Reference, 앞선 ICT역량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 음원사업자, 유무선사업자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양사가 설립하는 조인트벤처의 운영과 관련해, SK텔레콤은 DCEH 비즈니스 관련 플랫폼 구축, 서비스 운영, 콘텐츠 소싱 등을 맡을 예정이며, 총 자본금 100B IDR(약 125억) 중 49%를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SK텔레콤은 텔콤과 함께 인도네시아에서의 IPE 추진 관련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MOU를 통해 IPE 4개 분야(Connected Car, Connected Healthcare, Connected Learning, Connected Workforce) 외에도 전략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아이템들을 포함한 포괄적 사업 협력을 약속하는 한편, 상호 논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특히 인도네시아 시장의 경우, 최근 ICT 인프라가 빠른 속도로 자리 잡고 있으며, 자동차, 헬스케어, 교육 등 IPE 추진 사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IPE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마켓 리더십 확보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제휴를 통해 SK텔레콤은 유무선 1위 사업자인 텔콤의 역량과 SK텔레콤이 보유한 다양한 IPE 사업 경험이 더해지며 성공적인 서비스 사업 성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 IPE 해외 진출의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텔콤 또한 인구수 2억4000만, GDP 규모 9692억 USD(약 1200조원)로 동남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객들의 다양한 서비스 니즈를 만족시키는 한편, B2B 사업 등 최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규사업으로의 확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이번 인도네시아 IPE시장 진출을 계기로, 해외 IPE 시장 진출을 본격화해 향후 동남아 시장은 물론 미주, 유럽에 까지 현지 산업생산성 향상을 통한 해외 사업 활성화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