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철원 기자 = 정부가 4대강 정비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이번주부터 공사가 본격 시작된다.

그러나 시민단체는 정부의 환경영향평가가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야당은 예산삭감을 주장하고 있어 정부가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특히 공사를 맡은 건설업체간 담합의혹도 제기됐고 시민단체는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도 내겠다고 밝혀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0일 1차분 턴키 공사(설계·시공 일괄 입찰) 가운데 영산강 승촌보와 낙동강 합천보·달성보·구미보 등 4개 보의 하천 물을 막는 가물막이 공사가 시작된다"고 8일 밝혔다.

이어 12일에는 한강 이포,·여주·강천보, 낙동강 함안·강정·칠곡·낙단·상주보, 금강 부여·금강보, 영산강 죽산보 등 나머지 11개 보가 착공된다. 공식적인 착공식은 한강 등 수계별로 17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그동안 환경부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끝나지 않았음에도 착공 일정을 미루지 않고 공구별로 임시 사무실 설치와 접근로 조성 등 가시설 공사를 해왔다.

국토부는 당초 계획보다 착공 일정이 지연됐지만 실시설계와 공사를 병행 실시하는 '패스트 트랙(fast track)' 방식으로 이미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예정 기간 안에 사업을 끝내는 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이달 중 대형 준설 및 제방보강 공사에 대한 2차 턴키 공사를 발주하고 내년 1월 사업자 선정을 거쳐 곧바로 착공에 들어가는 등 마스터플랜 일정대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당장 내년도 4대강 사업 예산안 심의를 놓고 여야가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태여서 사업 진행이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