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9일 30억 달러 상당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이하 외평채)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외평채는 예상보다 발행금리가 낮고 발행 물량도 많아 향후 은행.기업의 외화조달에 청신호가 켜졌다. 
 
또 이번 외평채는 5년 만기 달러표시 채권 15억 달러와 10년 만기 달러표시 채권 15억 달러 2종류로 구성됐으며 각각 미 국채 금리 대비 400bp(1bp=0.01%포인트)와 437.5bp의 가산금리 수준에서 발행됐다.

기획재정부는 "한국보다 신용등급이 2~3단계 높은 아부다비 정부 채권과 동일 수준의 금리로 발행된 것"이라면서 "주문규모(order book)가 80억 달러에 달하는 등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발행규모가 증액됐다"고 설명했다.

재정부는 이번 외평채 발행 성공으로 "그동안 제기됐던 각종 위기설 등 한국 경제에 대한 근거없는 부정적 시각을 종식시키고 북한 로켓 발사로 인해 일부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안심리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가 외평채를 발행한 것은 2006년 11월의 10억 달러 이후 2년 반 만에 처음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외평채를 발행하려 했지만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 국제금융시장을 짓누르던 신용경색 때문에 물러서야 했다.

정부는 이에 앞서 씨티그룹.크레디트스위스.메릴린치.골드만삭스.삼성증권 등 6개 기관을 외평채 발행 주간사로 선정했다. 

한편 포스코가 지난달 19일, 이어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의 외화조달에 성공한 가운데 당국이 외평채 발행에 성공해 추가적인 한국물 발행을 위한 유리한 여건을 지속하게 됐다.

금융감독당국은 4~5월 시중은행의 외화 차입규모가 20억 달러를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이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