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책자금의 문턱이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은 경기 침체에 따른 매출 감소, 판매대금 회수 지연, 금융기관 대출 기피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금융 애로 완화를 위해 제한부채비율 적용 배제, 재무평가 면제 등 정책자금의 융자 기준을 대폭 완화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홍석우 중기청장은 “은행들에게도 중소기업 대출을 늘리도록 요구하는 상황에서 공공기관이 부실을 지나치게 우려해서 대출에 소극적이면 안 된다”고 지적하면서 “다소간의 부실을 감수하더라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출할 수 있도록 자금 담당자에 대한 면책과 지원 실적 우수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것”이라며 이번 지원기준 완화의 배경을 설명했다.

구체적인 지원기준 완화 조치 내용을 보면 업종별 융자 제한 부채비율 적용을 배제하고 자금 심사 시 재무평가를 생략하기로 했다.

자금별 최저 지원 가능 신용등급 기준을 한 단계 하향 조정하며, 운전자금 심사기간이 현행 20일 이내에서 10일 내외로 단축된다.

심사 탈락 업체에 대한 재심의제도를 운영하고, 고의·중과실이 아닌 경우 담당자를 면책하며, 지원 실적 우수자에 대해서는 인사상 우대하기로 했다.

또 원부자재자금 전년도 원자재 소요 규모를 불문하고 실수요 위주로 지원해주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 13일 조성된 정책자금 1000억원과 내년도 시설자금 조기 신청 접수분에 대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토·일요일 등 휴일에도 중소기업 정책자금에 대한 신청·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중진공 홈페이지(www.sbc.or.kr)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박영근 기자 iroot@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