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 전경. [사진=성남시]
성남시청 전경. [사진=성남시]

[이뉴스투데이 경기1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성남시에 출입하는 기자들은 언론의 자유와 보도의 자유를 보장받아야 한다. 이는 정당하고 공정한 보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하지만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시 산하기관 언론브리핑에 특정 언론사들에게만 연락을 취하는 등 정당하고 공정한 보도 기회를 박탈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시 홍보팀은 27일 언론사 등록시 성남시에 주소를 둔 지역 언론에만 연락을 취해 참석하게 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언론차별, 지역차별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신상진 성남시장 취임 직후 첫 기자회견 때도 본인들의 잣대로 범위를 정해 10년 넘게 출입해 온 언론사에도 연락을 취하지 않았다. 심지어 네이버 포털 제휴사 중 연락을 받지 못한 언론사들도 상당했다.

이번에는 6차례에 걸쳐 산하기관 언론브리핑이 진행됐으나 성남시에 출입하고 있는 모든 언론사에 연락을 취하지 않고 특정 매체에만 문자를 보내 참석케 했다.

이와 관련 언론팀장은 "시장님이 하는 브리핑도 아니고 본청 국장님들이 하는 것도 아니고...그냥 지역에 있는 인터넷 신문까지만 그냥 서울, 수원 뭐 이런데서 다오게 하기는 그렇다"면서 "지역 내 소소하게 궁금한 것들 서로 소통하려고 마련한 자리다"라고 말해 언론브리핑에 대한 본래 취지를 무색케 했다.

기자들이 참석하든 안하든 기자들에게 맡길 일이고 연락은 다 취해야 되지 않냐는 기자 질문에 언론팀장은 "우리가 연락하는 범위도 못정하냐"며 "타지역에 있는 언론사들까지 오게 하기는 좀 그렇다"고 말해 지역차별이라는 논란도 제기됐다. 그범위는 누가 정했냐고 묻자 “내가 연락범위를 정했다”면서 언짢아 했다.

성남시에 출입하고 있는 한 기자는 "나는 지역 언론도 아닌데 문자를 받았다"며 "언론브리핑은 경중을 떠나 성남시에 출입하고 있는 언론사 모든 기자들에게 연락을 취했어야 한다. 그건 직무유기며, 직권남용이다"라고 일갈했다.

성남시에 주소가 등록된 언론에만 연락을 취했다며 그 외 참석한 기자들은 모임이나 주변 기자들에게 전해 듣고 온 것이라는 팀장의 말은 이 대목에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며 공무원 품위 손상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일관성 부족한 행정은 혼란을 야기 할 수 있으며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 적어도 행정 기관은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과 결정을 내리고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 사기업도 아닌 성남시에서 언론을 대상으로 이런 주먹구구식 범위를 정해 놓고 “우리가 그런 것도 못정하냐”며 항변하는 건 공정성과 차별 없는 동등한 대우를 제공해야하는 공직자 태도가 아닐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