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화솔루션
[사진=한화솔루션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를 준공했다.

산업부는 27일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유일의 100MW급 태양광 연구용 시제품 생산시설(Pilot Line)을 갖춘 ‘태양광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국내 태양광산업 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개발제품의 양산전(前) 검증(test)시설이 절실하다는 기업들의 요청을 반영해 대전광역시, 한국에너기기술연구원과 공동 투자로 해당 연구센터를 구축했다.

공동활용 연구센터는 기업·연구소 등이 다양한 셀 구조(PERC, TOPCon, HJT, Tandem 등)와 크기(M6~M12)의 제품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50MW급 태양전지(cell, 셀) 라인과 고출력 100MW급 모듈(Module) 라인을 갖췄다.

아울러 국제적 수준의 셀·모듈 효율 측정장비, 인증‧분석 지원설비 등을 구비해 기업·연구소 등에게 공신력 있는 인증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제품 개발 및 검증을 위해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할 필요없이 연구센터를 활용해 개발과 검증이 가능해졌다.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은 “태양광산업이 글로벌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기술 선점이 무엇보다 중요함”이라며 “연구센터가 차세대 태양광 기술 개발의 거점으로 국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