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부]
[사진=국토부]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방 성장거점 육성 정책으로 추진하는 기업혁신파크의 선도사업 대상으로 거제, 당진, 춘천에 이어 포항 기업혁신파크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방 성장거점 육성 정책은 기업이 입지 선정, 개발계획 수립, 투자, 개발, 사용 및 기업 유치 등 전 과정을 주도하고 정부는 기반시설 조성 및 세제 지원을 통해 지방 경제거점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공모 접수한 제안서를 평가한 결과, 이번 발표한 포항까지 포함해 총 4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포항 기업혁신파크는 이차전지 산업을 중심으로 산학융합 캠퍼스와 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한동대학교,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7개 기관이 공동 제안했다.

기존 영일만 산단을 중심으로 조성된 이차전지 산업이 급격히 성장해 선도사업 참여 기업들의 공간 확장 및 인재 수급을 위한 투자계획 등이 제안서에 반영됐다.

또 한동대와 기업들이 산학협력 모델을 통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혁신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등 선도사업의 구체성, 실현가능성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오는 29일 간담회를 개최해 이번에 선정된 4개 사업에 대해 향후 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사업별 준비사항 및 추진일정 등을 점검하고 다음달부터 컨설팅 등 본격 지원에 들어간다.

올해 안으로 기업과 지자체의 선도사업 개발계획(안)이 제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현장 실사 등을 통해 점검하고 미진한 부분은 전문가 컨설팅 등으로 보완하는 등 기업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유지해 나가게 된다.

안세창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기업이 나서서 지방 경제성장 거점을 조성하는 만큼 정부는 뒤에서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관계부처와 협업해 범부처 밀착 지원을 통해 기업혁신파크 선도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