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국토교통부는 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 활성화구역(이하 활성화구역) 확산을 위해 재생사업을 추진 중인 42곳 산업단지 소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후보지 공모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활성화구역은 노후화된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로·주차장·공원 등 기반시설 개량 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재생사업지구 내 문화·편의·지원 기능을 집적해 복합개발 거점을 마련한다. 청년과 첨단산업 유입 등 혁신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 2016년부터 도입돼 그동안 △서대구 일반산단 △부산사상 일반산단 △성남 일반산단 등 8개소가 추진됐다.

국토부는 활성화구역 사업을 기존보다 더 적극 발굴하기 위해 공모 방식을 변경할 계획이다. 공모에 따른 일정 부담 완화와 지속 발굴 유도를 위해 기존 정기 공모에서 상시 공모로 전환한다. 활성화구역 신청 면적 요건도 일부 완화하도록 한다.

공모 접수 뒤 평가를 거쳐 선정될 경우 사업 후보지가 되며 전문기관 컨설팅을 통해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타당성 검증을 거친 이후 활성화구역 지정이 가능해진다.

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되면 건폐율과 용적률이 용도지역별 최대한도까지 허용되고 재생사업지구에 적용되는 용지매각수익 재투자가 면제되는 등 노후 산업단지의 기능 확충과 사업 참여 유도를 위한 각종 특례가 적용된다.

안세창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산업단지 활성화구역 사업을 통해 공장 위주의 노후화된 이미지를 탈피해 문화와 편의 기능이 확충되는 산업단지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사업시행 예정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