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서울 합정역과 동대문 간 시내버스 첫 차에 자율주행이 도입된다. 강남에는 심야 자율주행택시가 운행되고 자율주행 버스에 대한 환승 할인 적용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서울시를 포함해 강원, 대구, 충남, 제주, 전남 등 6곳을 첫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 지역으로 선정해 총 2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국민의 이동편의 개선 △신기술·서비스 실증을 통한 국내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토부는 자율주행 실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시범운행지구 지정, 유상 여객·화물운송 특례 등 제도적 지원을 병행해 왔다. 최근 시범운행지구가 전국으로 확산되는 등 실증기반이 충분히 조성된 만큼 자율주행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도록 ‘자율차 시범 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을 추가로 실시하게 된 것이다.

시범운행지구 지원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강원도 강릉시는 버스 배차간격이 긴 벽지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고령자 편의를 위해 앱 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차량을 호출할 수 있고 지역 내 운수사업자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운영해 자율주행서비스의 지속 가능성과 안정성도 높여 나간다는 목표다.

충남도의 경우 주정차 단속 및 방범순찰 자율주행차, 대구시는 도심-부도심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제주도는 공항-도심을 연결하는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차와 교통 불편지역에서의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전남도는 순천역∼국가정원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셔틀을 운영한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운전자와 달리 자율주행차는 심야·새벽에도 지치지 않고, 지방 벽지노선에서는 수요응답형 서비스를 통해 일반 대중교통 대비 공차율을 낮게 유지할 수 있어 교통 편의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전국 모든 시·도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확대하는 등 양적 성과가 있었다”며 “올해는 신규 사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서비스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시범운행지구 내실화 등 질적 성과도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