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NH농협카드]
[사진=NH농협카드]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NH농협카드는 자체 개발한 가맹점 DNA를 활용해 성수역 주변 도보상권을 분석한 ‘소비트렌드 Insight 보고서-서울 지하철 성수역 인근 상권 분석’을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가맹점 DNA는 NH농협카드가 구축한 가맹점 데이터 세분화 체계다. 전국 가맹점 데이터를 △가맹점 속성정보(주소, 상권 등) △가맹점 매출정보(매출금액, 매출건수 등) △가맹점 고객선호정보(성별, 연령대별 선호도 등)로 분류·가공해 NH농협카드만의 개인화 서비스, 가맹점 전략 수립,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등에 활용한다. 

보고서는 소상공인 및 예비 창업자의 상권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핵심 상권으로 부상한 성수역 도보 상권을 대상으로 가맹점 데이터 분석을 담았다. ‘한국데이터거래소’와‘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재돼 무료 열람할 수 있다.

분석 결과, 성수역 상권은 음식점 업종이 주를 이뤘다.

전체 가맹점 수의 38.3%를 차지하며 △패션(10.4%) △커피전문점(9.4%) △미용(5.9%) 등에 비해서 압도적인 비율을 보였다.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만큼 이용액도 가장 높았다. 상권의 전체 이용액 중 42%가 음식점 업종으로부터 발생했고 △패션(16.0%) △커피전문점(6.9%) △미용(3.4%) 등이 뒤를 이었다.

핵심 소비층은 20대 여성으로 나타났다.

특히 패션 업종에서 많은 소비를 했는데, 패션 업종 내 소비 중 47%가 20대 여성의 소비였다. 패션뿐 아니라 △커피전문점(36%) △음식점(31%) 업종에서도 20대 여성이 타 소비군보다 큰 소비력을 보였다.

상권이 가장 활발한 요일은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로 분석됐다.

요일별 소비건수 비율을 분석해보면 수요일~토요일은 평균 16%, 일요일~화요일은 비교적 낮은 12.%를 보였다. 패션 업종은 전체 소비건수 중 46.1%가 토·일요일 양일간 발생해 요일별 소비 집중이 명확했다.

주 소비시간대는 업종별로 상이했다.

음식점(44.8%)과 커피전문점(38.7%)이 점심시간 전후인 11~15시에 소비가 집중된 반면, 패션 소비 중 53.4%가 15~19시에 이뤄져 업종별 차이를 보였다. 

이용액 상위 가맹점의 소비 장악력도 분석했다.

업종 내 이용액 상위 10%의 업체가 차지하는 이용액 비율은 △패션(55%) △음식점(40.4%)로 높았다. 명품 브랜드나 유명 맛집 등 트렌드를 이끄는 곳에 소비가 몰리는 것으로 예상된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NH농협카드만의 가맹점 DNA를 통해 특색 있는 소비 데이터 분석이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가맹점 DNA를 활용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지속 발굴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H농협카드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