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시민단체 이성윤 후보 사퇴요구. [사진=김은태 기자]
세월호 시민단체 이성윤 후보 사퇴요구.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세월호참사 10주기 전주 준비위원회는 25일 당시 합동수사본부장인 이성윤 후보의 수사를 문제 삼아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이들 단체는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성윤 후보가 2014년 목포지청장 재직 당시 '박근혜 7시간'을 비롯해 청와대와 해경 지휘부에 대한 수사 제외 등 꼬리 자르기와 무리한 기소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당시 이성윤 검사는 독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수사에 임했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사고 원인에 대한 최선의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유관기관의 조사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주을 이성윤 후보는 "당시 목포지청장으로 검·해경합동수사본부를 지휘하며 선장과 항해사 등 38명을 기소하고 이들 대부분은 유죄를 확정받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해경의 늑장대처와 인명구조를 위한 필수조치 불이행 등은 광주지검의 수사영역이었다"면서 "박근혜 7시간 관련 수사는 2018년 서울중앙지검(윤석열 지검장)이 수사에 착수해 당시 광주지검장과 검찰총장, 현 윤석열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일이다"고 말했다.

한편, 세월호참사 10주기 전주준비위원회에는 전주세월호분향소 지킴이 일동과 전북민중행동, 전북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전북지역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 검찰개혁조국수호전북시민모임, 전주 김제 촛불행동, 조국통일촉진대회 전북참가단, 우리다함께시민연대, 전북수중협회 등이 참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