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 라이스벨트 사업에 참여한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벼 종자를 수확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케이 라이스벨트 사업에 참여한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벼 종자를 수확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는 지난해 케이(K)-라이스벨트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6개 국가에서 고품질 다수확 벼 종자 총 2321톤을 첫 수확하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25일 밝혔다. 

케이(K)-라이스벨트 사업은 쌀 생산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벼 종자 생산단지를 조성해 수확량이 높은 벼 종자를 생산하고 농가에 보급하는 방식으로 기아 종식에 기여하는 한편, 한국의 국제적 농업 위상을 높이는 대표적인 브랜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농진청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예산을 활용해 6개국에서 종자 시범생산을 개시했고, 당초 목표인 2040톤을 14% 상회하는 2321톤을 최종 수확했다. 이번에 수확된 종자 물량은 사업 참여국과 협의를 거쳐 농가에 보급하거나 아프리카 취약계층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더불어 정부는 이번 시범사업의 성공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현지 종자 생산을 확대해, 2027년부터는 연간 1만 톤의 다수확 벼 종자를 생산하고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아프리카 대륙 인구 3000만 명에게 안정적으로 식량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참여 국가들과 신속하게 사업 협의의사록(RoD) 체결을 진행 중이며, 올해부터 종자 생산단지 내 경지 정리, 용·배수로 설치, 농로 정비 등을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또 현지 정부와의 실시간 소통, 사업의 밀착 관리, 위기 대응 등을 위해 주요 거점국에 ‘공적개발원조(ODA) 데스크’도 설치해 인력을 파견한다. 

정혜련 농식품부 국제협력관은 “아직 현지 종자 생산 기반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고, 비료나 농약, 농기계 사용이 여의치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아프리카 참여국 간의 긴밀한 소통에 기반해 목표 이상의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이번에 생산된 종자가 아프리카 식량안보 혁신의 씨앗이 되도록 케이(K)-라이스벨트 사업을 빈틈없이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다.

 

키워드
#농식품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