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전]
[사진=한전]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한국전력과 아랍에미리트 원자력공사(ENEC)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아랍에미리트 원전 운영사(Nawah Energy)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지난 23일 UAE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계통 연결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무탄소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최초로 공급하기 시작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UAE원전 4호기는 지난 1일 최초 임계에 도달한 이후 약 3주만에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고 올해 중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 시험을 마치고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바라카원전은 UAE 내 전력 안정화와 에너지 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전체 4개 호기가 가동되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해 UAE 전체 전력수요의 25%를 책임질 예정이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4호기 상업운전까지 UAE원전의 성공적 사업완수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으며 마지막까지 팀 코리아(Team Korea)가 똘똘 뭉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UAE원전의 성공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원전시장에 진출해 후속 해외원전 수주를 적극 추진할 것이며 원전수출 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