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기연구원]
[사진=전기연구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세계적인 연구 강국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와 인력교류를 비롯한 연구 분야 협력이 강화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이종호 장관과 네덜란드 로버르트 데이크흐라프(Robbert Dijkgraaf) 교육문화과학부 장관이 양국 간 연구 및 과학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마크 루터 네덜란드 왕국 총리와 만나 과학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공감하고 실현을 위한 후속 논의를 갖기로 논의한 바 있다.

네덜란드는 ASML, 필립스(Philips) 등 유명 글로벌 기업들이 기반을 두고 있는 대표적 기술 강국으로,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까지 10명의 노벨 물리학상과 4명의 노벨화학상, 3명의 노벨 생리․의학상 등 다수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양국은 이번 MOU를 통해 과학 분야 협력을 장려와 공동연구, 인력교류, 연구기관간 협력 등을 강화한다. 또 협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양 정부를 대표하는 협의체인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격년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 장관은 “한국과 네덜란드는 좁은 국토와 부족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과 혁신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일궈낸 공통점이 있다”며 “이번 MOU를 통해 양국 간 상호호혜적인 과학기술 협력을 활성화시키는 마중물 역할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