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덕형 기자] 국토교통부는 22일 철도 지하화 사업의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연구용역은 통합개발 대상노선과 상부개발 방향 등을 담은 최상위 법정 계획으로 철도지하화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셈이다. 용역 금액은 30억원이며 기간은 2026년 3월까지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1월 제정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것으로 연구용역은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싸이트플래닝건축사무소 등으로 구성된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수행한다.

용역기관은 국내 철도 부지 현황, 국내외 철도 지하화 사례를 검토해 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최적의 지하화 공법, 도시개발 방향 등을 도출할 예정이다. 철도 부지 출자 전략, 최신 금융기법 등을 활용한 자금조달 방안과 사업시행자 등도 검토한다.

정부는 지자체에서 원활히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2분기에는 사업 제안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지자체 제안 중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올해 12월 1차 선도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전체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노선이 포함된 종합계획은 내년 말까지 수립·고시한다. 사실상 연구용역의 시한도 내년 말로 정한 셈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은 도심을 단절해 온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도심 공간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철도 부지와 인접 부지까지 함께 개발하는 대표적 국토교통 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사례”라며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지혜를 모아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