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금호석유화학]
[사진=금호석유화학]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3차 조카의 난으로 불리던 올해 금호석유화학 정기주주총회가 사측 안건이 모두 가결돼 이사회 결정에 대한 주주들의 표심을 확인시켰다.

금호석유화학은 22일 제4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회사 측 안건이 모두 가결됐다고 밝혔다. 과거 네 차례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이번 역시 사측을 향한 주주들의 표심을 확인했다.

주주총회 결과, 금호석유화학이 제안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최도성 선임의 건 등을 포함한 7개 안건 전부가 가결됐다.

특히 최 사외이사 등 이사진은 지난 3년간 역대 최대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이룩한 성과를 인정받아 연임에 성공했다. 주주 박철완으로부터 위임을 받은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주주제안한 정관 변경 및 자사주 전량 소각 안건, 그리고 사외이사 선임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특히 이번 주총은 차파트너스 측이 제안한 일괄 표결·다득표 방식을 사측이 예외적으로 수용하면서 이러한 표 차이가 공개됐다.

이에 출석주식수 기준 정관 변경 건은 회사 측 74.6%, 주주제안 측 25.6%의 찬성률을 기록,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건은 회사 측 76.1%, 주주제안 측 23%라는 결과를 확인해싸.

더욱이 이번 주총에서 보통주 기준 박철완과 차파트너스의 지분 약 10%를 제외한 일반주주의 안건 찬성률은 약 4% 수준에 그쳤다.

금호석유화학 측은 이번 주주총회 주주제안 측 최다득표 안건인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은 과거 2022년 박철완의 주주제안 당시 최다 득표 안건 찬성률과 비교했을 때 3%p 이상 하락하는 등 명분과 실리, 진정성 없는 주주제안에 대해 일반 주주들이 공감하지 못하면서 피로감이 점차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금일 주주총회 결과에 대해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석유화학업계의 현 상황에서 오히려 회사 미래 전략 재원을 일거에 소각하는 등 경영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는 주주 제안 내용의 오류가 검증됐다”며 “사실상 주주 박철완의 경영권 분쟁을 대리하는 소모적 행위를 지속하기보다는 불황을 극복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해 진정한 주주가치 제고를 모색하는 고민을 기대한다”고 우려와 당부의 설명을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