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창 도의원 5분발언. [사진=전북자치도의회]
강태창 도의원 5분발언. [사진=전북자치도의회]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북특별자치도의 균형발전 조직이 매우 초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은 소규모 균형발전 추진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강태창 의원(군산1)은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균형발전 업무 담당을 '과' 단위로 조직을 확대하고,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은 대통령이 되기 이전부터 지역의 균형발전 문제에 깊은 고민을 해왔고, 새로운 국가 발전 전략으로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제시했다"며 "오늘 날 국가균형발전정책은 국가 핵심 정책으로 그 규모와 영역을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북특별자치도 균형발전 조직은 다른 광역 시도에 비해 매우 빈약하고 초라하다"고 지적했다.

서울특별시와 경기도는 물론 대부분의 광역시도는 균형발전 업무를 실·국이나 과 단위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충청남도는 균형발전국 아래 균형발전정책과와 공공기관유치과에 각각 4개 팀을 병행·운영함으로써 적극적인 균형발전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반면에 전북자치도는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아래 균형발전팀 단독으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강태창 의원은 "균형발전 업무의 중요성과 규모를 참작한 조직 확대와 인력확충이 필요하다"며 "도민의 행복과 안녕 중심의 실질적인 균형발전 추진과 성과 창출로 이어져 김관영 지사의 공약이 빌 공의 공약(空約)이 아닌 공평무사할 공의 공약(公約)이 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