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김영미 기자] 전남 강진군은 지난 20일, 초록믿음강진 온라인 쇼핑몰 입점업체 대상으로 품질관리, 고객서비스 처리 방안 및 매출 증대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 설명: 초록믿음강진 온라인 쇼핑몰 입점업체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초록믿음강진 온라인 쇼핑몰 입점업체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사진=강진군]

초록믿음강진 쇼핑몰은 지역사랑상품권을 모바일로 결제할 수 있는 '착(Chak) 2.0' 시스템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탑재한 지역몰로, 지난 2월에 리뉴얼 오픈 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특히, 강진군에서 사용한 금액의 절반을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이른바 '반값 강진 여행' 시책과 연계한 결과, 초록믿음 쇼핑몰이 3개월이 채 안된 기간 동안 지난해 1년 매출의 170%를 초과하는 기염을 토해내며 축제-관광-경제의 시너지효과를 제대로 입증하고 있다.

반값 강진 여행은 강진군이 올해 처음 추진 중인 파격적인 관광 지원책으로 2인 이상의 가족이 강진으로 여행을 오면 소비 금액의 50%, 최대 20만 원까지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반값 여행의 탄력을 받아 지난 2월 23일부터 3월 3일까지 열린 강진청자축제장에는 지난해보다 91% 더 늘어난 30만 8651명이 다녀갔다.

 1월 1일부터 지난 6일까지 강진군을 방문한 관광객 수도 전년도 28만 5518명에서 50만 4308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가 늘어, 비교적 비수기인 1/4분기임에도 관광객이 몰려오는 '반값 효과'를 톡톡히 증명해냈다는 평가이다.

관광객 흥행과 함께 청자축제 기간에 맞춰 리뉴얼 된 초록믿음강진 쇼핑몰 매출의 급상승에 따라 스토어에 입점한 소상공인들은 만족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초록믿음 쇼핑몰에 입점한 '혜준수산' 김효준 대표는 "오픈마켓이나 라이브커머스 등 생소했던 마케팅 방법에 대해 군의 도움을 받아 알게 되고 추진한 결과, 매출 상승과 연계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강진군은 이날 교육을 통해, 쇼핑몰 품질 및 고객관리 교육과 함께 올해 선정된 '소상공인 정기구독 지역몰' 중기부 공모사업 설명회를 같이 추진해 불경기 타개 방안을 함께 제시했다.

앞으로 확보된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국비 2억 2000만 원으로, 연중 다양한 기획전 개최와 정기구독관 할인이벤트 등 쇼핑몰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현재 추진 중인 반값 가족여행 프로그램 운영 등의 영향으로 강진의 농수특산물등 1차산업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고객만족, 브랜드 신뢰, 반복 구매, 매출 증대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4차산업혁명활용추진단은 올해 새롭게 조직됐으며 추진단 내 플랫폼육성팀에서 초록믿음 쇼핑몰과 함께 팝업스토어, 오픈마켓, 폐쇄몰 입점 등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지역상품 매출 증대를 견인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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