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저스트 - 전세계 게임 앱 설치 및 세션수. [사진=애드저스트]
애드저스트 - 전세계 게임 앱 설치 및 세션수. [사진=애드저스트]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AI 전환기에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전략, 개인 맞춤화, 개인정보 보호, AI의 역할을 담은 리포트가 발간됐다. 

모바일 데이터 측정 및 애널리틱스 기업 애드저스트는 앱러빈과 공동으로 전 세계 앱 데이터와 전문가 자문으로 구성된 ‘2024년 모바일 앱 트렌드 리포트’를 출간했다.

리포트는 애드저스트의 상위 5000개 앱과 애드저스트가 트래킹한 모든 앱의 전체 데이터세트를 기반으로 마케터와 개발자들이 꼭 알아야 할 전략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AI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올해 모바일 마케팅 시스템 및 전략 개발의 초석이 될 수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캐주얼은 지난해에 달성한 21억 달러의 매출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앱 업계에서 장기적인 사용자 리텐션은 지속적인 투자대비수익률(ROI)를 위한 중요 요소다. 하이브리드 캐주얼 장르의 등장에서 알 수 있듯 게임 사용자경험(UX)에 개인화를 전략적으로 통합하면 리텐션율과 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애드저스트는 AI가 사용자를 세분화해 개별 게임 진행 상황을 맞춤화하고 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이커머스 및 금융 앱도 특정 세그먼트, 코호트 및 UX 흐름에 맞게 인앱 경험을 맞춤화해 리텐션과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앱과의 데이터 공유의 가치를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은 App Tracking Transparency(ATT) 동의(옵트인)율의 점진적 증가로 이어진다. 리포트에 따르면 모바일 산업 전반에서 앱 사용자의 동의율은 지난해 29%에서 32%로 증가했다. 동의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게임(39%)이며, 핀테크와 이커머스 카테고리는 모두 7%를 기록하여 가장 큰 폭의 증가를 기록했다.

2022년 시장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전 세계 앱 설치 수는 4% 증가했다. 특히 아태지역의 경우, 세션 길이와 세션 수에서 강세를 보였다.

모바일 결제의 일상화로 핀테크 앱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분석됐다. 결제 앱은 지난해 전체 핀테크 앱 세션 수에서 1/3을 차지했다. 핀테크 앱의 인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했으며, 앱 설치 수와 세션 수 또한 각각 42%, 24%로 크게 증가했다. 

게임앱 설치 수 역시 반등해 2023년 4분기 게임 앱의 설치 수는 전 세계적으로 7% 증가했다. 게임 앱 설치 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카테고리는 액션(18%), 하이퍼 캐주얼(14%), 퍼즐(14%) 장르였다. 

특히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장르는 게임 UX에 개인 맞춤화 요소를 전략적으로 결합하여 사용자 유지율과 매출을 막대하게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커머스와 금융 앱 카테고리 또한 데이터 및 AI 중심적인 접근법을 비슷하게 도입하여 맞춤형 인앱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웹에서 모바일로 중심축이 옮긴 것을 증명하듯 2023년 쇼핑 앱 설치 수는 56% 증가했으며, 전 세계 전체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는 43% 증가했다. 북미는 이커머스 앱의 설치 수가 98%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이번에 출시된 리포트의 자세한 분석 내용과 참고 사례는 애드저스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