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홍보관을 둘러보는 방문객. [사진=연합뉴스]
우주항공청 홍보관을 둘러보는 방문객.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정부가 ‘대통령급’이라고 내세운 우주항공청 연봉, 그런데도 해외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국판 NASA’의 인력 채용의 앞길이 캄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여기에 기본적 정주여건마저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우려가 더해진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우주항공설립추진단은 우주항공 분야 전문가를 임기제공무원으로 채용하기 위해 14일 공고를 시작으로 선임연구원(5급) 및 연구원(6·7급)에 대한 채용과 함께 프로그램장(4급) 이상 직위에 대한 인재 모집에 들어갔다.

올해 상반기 경력경쟁채용을 통한 선발이 예정된 우주항공청 직원 규모는 31개 직위 총 50명이다. 선발되는 직원들은 우주수송·위성·우주탐사·항공 분야 프로젝트 설계, 연구개발 과제 선정·평가, 정책 기획 등 개청 직후 각 부서의 필수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법에 근거한 특례도 제공된다. 향후 우주항공청 임기제 공무원은 특별법에 따라 임용, 보수, 파견, 겸직 등을 허용된다. 특히 특별법 제10조에서 기존 공무원과 달리 보수를 정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민간기업 수준 이상으로 보수 기준이 설정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구체적으로 임무본부장은 ‘대통령급’인 2억5000만원 수준, 부문장은 차관급인 1억4000만원 수준, 선임연구원(5급)은 8000만원~1억1000만원 수준을 기준으로 한다. 우주항공청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보수 기준의 상한을 뛰어넘어 그 이상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조건을 두고도 우려의 목소리는 계속되고 있다. 앞서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 근무한 한인이나 한국계 미국인 등 훌륭한 외국인들을 뽑을 수 있다”며 해외 인재 영입 의사를 표했다. 그러나 세계 수준에 우리나라의 처우는 미치지 못한다.

실제로 NASA의 급여는 연 1~4억원 수준으로 파악된다. 중국과학원 항공우주정보연구소는 지난해 해외 연구원 초빙 공고에서 기본급 외에 최대 약 20억원의 정착금과 1억원의 생활수당을 제시했다. 이는 중국 정부 주도의 해외 인재 초청 프로그램에 기반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시에 우려할 부분으로 꼽히는 게 정주여건이다. 공무원이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우주항공청으로 이동할 마음이 없다는 데 의견이 모인다. 거주문제뿐 아니라 사천의 인프라, 자녀 교육문제 등 여러 제약에 가로막혀 가고 싶어 하는 인력이 채용 규모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것이다. 

우주 산업 한 관계자는 “현재 생활패턴이 서울과 수도권, 멀게 보면 세종까지 형성돼 있는데 사천으로 가게 되면 일상생활을 포기해야 할 수준”이라면서 “이 모든 불편함을 이겨낼 수 있을만한 보수를 지급한다 해도 가는 데 고민이 되는 정도”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개인 이력을 쌓기에 장점이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우주 산업 관계자는 “우주항공 전담 부처에서 커리어를 쌓는다는 점은 메리트가 될 수 있다”며 “석·박사를 준비하거나 학위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오히려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봤다.

일각의 우려에 대해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관계자는 “민간보다 보수가 낮아서 가고 싶지 않다는 말이 나오지 않게 보수 수준을 결정했다”며 “제법 괜찮은 보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수의 상한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것이 정부 내 컨센서스”라고 강조했다.

정주여건과 관련해서도 “이주에 따른 주거요건 등은 추가적으로 검토를 해 관사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살펴볼 예정”이라며 “입법예고가 통과되고 법안이 확정되면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