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사진=국토교통부]

[이뉴스투데이 주다솔 기자]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점자 안내지도를 만들어 시각장애인들이 오대산 숲길을 더 편하게 걸을 수 있게 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18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대산 국립공원 점자 안내 지도를 제작해 이날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점자 안내 지도에는 오대산 국립공원의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이 산책 가능한 ‘상원사 가는길’ 과 ‘전나무 숲길’이 표현돼 있으며 전나무의 크기와 생김새·맨발 걷기 체험 구간 정보도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점자기호를 활용했다.

오대산 국립공원 점자 안내 지도는 지난해 3월부터 국토지리정보원과 국립공원공단 두 기관의 고유한 특성을 기반으로 유관기관 협업·시각장애인 참여를 거쳐 제작했다. 

제작 과정에서 맹학교, 시각장애인복지관 등의 시각장애인 전문가와 실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실제 현장 평가도 진행해 제작했다.

오대산 국립공원 점자 안내 지도는 전국 맹학교와 시각장애인복지관에 배포하고 국립공원 탐방지원센터에서 방문객들에게 무상 제공할 예정이다.

또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제한없이 내려받기할 수 있도록 게재하고 있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장은 “국립공원 점자 안내 지도를 통해 시각장애인도 국립공원의 가치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며 공간정보 서비스의 사각지대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지리정보원은 오는 2026년까지 전국 21개 국립공원 점자 안내지도를 제작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