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고선호 기자]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정부가 공공서비스 분야의 인공지능(AI) 접목을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이를 위해 관련 연구·실증에 투자를 확대한은 한편, 유관 부서와 협업을 강화해 현장 안착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 및 10개 정부부서 등과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에 따라 공공서비스 분야에 AI를 접목하는 2024년 신규과제 10개를 선정·구체화를 완료, 과제별 수행기관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22년 ‘부처협업 기반 AI 확산’ 사업을 통해 부처 간 협업 기반으로 사업 추진을 진행해 왔으며, 관련 사업예산을 진해 80억원에서 올해 240억원까지 확대해 공공분야에 AI 일상화를 한 층 가속화할 방침이다.

신규과제 발굴을 위해 부·처·청 등 중앙행정기관들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58개의 AI 융합 공공서비스 후보가 접수됐고, 공공서비스 혁신, 기술·산업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한 전문가 검토·심사 등을 거쳐 10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10개 정부부서, 전문기관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디플정 초거대 공공 AI TF의 심층 검토 등을 거쳐 10개 과제들을 보다 정교화·구체화했다. 또 18일부터 약 40일간 과제별 수행기관 공모 및 선정 등을 거쳐 10개 과제 수행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신규 추가된 10개의 과제들은 과제당 연간 16억원 규모로 AI 융합서비스 개발부터 현장 실증까지 최대 3년 동안 지원하며, 향후 10개의 각 정부부서에서 현장수요 등에 맞춰 현장에 확산할 계획이다.

엄열 과기부 인공지능정책관은 “본격적인 AI 시대에는, AI가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부재할 것으로 전망되며, AI 일상화의 정도가 한 나라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부처간 긴밀한 협력 등을 통해 정부의 공공서비스에 AI를 선도적으로 접목함으로써, AI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 국민들의 AI 일상화 체감 향상은 물론, AI 민간 시장 성장의 마중물 역할도 병행할 계획으로, AI 혁신, AI 일상화 가속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