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의 인천국제공항 내 점포 매출이 크게 늘었다. [사진=BGF리테일]
CU의 인천국제공항 내 점포 매출이 크게 늘었다. [사진=BGF리테일]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인천국제공항 내 CU 점포 매출이 고공행진 중이다.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공항에 관광객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CU는 올해 기준 지난 14일까지 인천국제공항 내 입점한 CU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1.8%로 대폭 늘었다고 18일 밝혔다. CU가 운영하는 인청공항 내 점포는 제 1터미널 10개, 제 2터미널 5개로, 업계 중 가장 많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인청국제공항 내 점포들은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65.8%를 기록하며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21년에는 백신 도입 후 제한적 입, 출국이 허용되면서 매출이 11.8% 소폭 증가했다.

이후 출입국 제한 조치가 단계적으로 완화되고 해외여행을 위한 인천공항 이용객이 늘면서 매출 신장률이 2022년 119.8%, 2023년 138.0%. 2024년(1~3/14) 101.8%로 매년 성장했다. 

주요 카테고리별 매출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매출 상승률을 보인 카테고리는 ‘안전상비의약품(840.1%)’이다. 세부적으로는 진통제(1422.4%), 감기약(902.4%), 파스류(618.0%), 소화제(270.3%) 순으로 집계됐다. 해외 여행을 떠나며 비상 시를 대비해 간단한 의약품을 출국 전에 미리 준비하려는 수요가 몰린 것이다. 

화장품(259.5%)도 매출 상위 품목을 차지했다. 특히 간편히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는 클렌징티슈를 포함한 페이스케어 상품(352.1%), 건조한 기내에서 사용할 립케어 상품(174.6%), 핸드크림(102.1%) 등에 대한 신장률이 높았다. 이 외에도 치약, 칫솔 등 여행용 세면 도구 등을 포함한 목욕세면용품(172.9%), 마스크, 생리대 등 위생용품(152.1%)도 뒤를 이었다.

편의점에서 간단하고 가성비 있게 식사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도 확인됐다.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전년대비 42.2% 늘었고, 빵(158.1%), 떡(81.6%), 시리얼(146.8%) 등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간식류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입국장과 출국장 인근 편의점에서의 구매 품목에는 미묘한 차이도 나타났다. 소형가전류(126.0%)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등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선불형 유심(218.0%)이 입국장 인근 매장에서 95% 이상 매출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국장 및 탑승동에 위치한 CU에서는 비행기 탑승 전 장시간 대기를 고려한 충전기(134.6%), 케이블(46.2%), 보조배터리(45.7%) 등 수요가 입국장보다 30% 가량 높았다.

또 탑승동 인근 CU에서는 디저트(232.3%), 스낵류(196.5%), 마른안주류(253.2%) 등 심심한 입을 달래줄 군것질거리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으며, 입국장 근처 점포에서는 과일/채소 카테고리가 479.3%로 가장 높은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장성관 BGF리테일 영업기획팀장은 “CU는 인천공항에서 업계 내 가장 많은 점포수를 운영하고 이어 K-편의점의 관광, 홍보 채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지에 맞춘 상품 구색 강화, 특화 공간 구성 등 전략적인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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