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BI.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BI. [사진=우아한형제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대필서명을 통해 점주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배민1’에 가입된 사례가 발생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우아한형제들은 15일 뉴스룸을 통해 “최근 언론을 통해 경기와 제주 지역 협력업체 부당영업 행위로 일부 식당 사장님들이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배민1 상품에 가입된 일이 드러났다”며 “당사는 해당 협력업체들의 영업 관리 위탁 회사로서 이번 일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추후 사실조사와 법적 평가는 별론으로 하더라도 불편을 겪은 사장님들께 깊이 사과드리며 이번 일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었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다수 협력업체와 소속 영업 매니저가 부당 영업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 협력업체의 경우, 텔레마케팅으로 영업을 진행하면서 대필서명으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등 부당 영업을 했다.

또 다른 협력업체는 대필서명과 함께 사 측에 보관된 서류를 부당하게 활용했다. 새로 상품을 가입해야 하는 경우 기존 가입 유무와 상관없이 관련 서류와 정보를 업주로부터 새로 받아야하는 데, 임의로 업주 정보 상 사업자등록증, 영업신고증 등을 재활용한 것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런 행위는 부당한 영업 방식으로 협력업체와 계약상 금지돼 있다”며 “당사는 이번 사건을 인지한 이후 2월 중순부터 문제가 된 해당 협력사를 비롯한 전체 협력사를 대상으로 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문제를 일으킨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계약상 페널티 부과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당사의 영업 독촉으로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는 일부의 견해는 사실과 다르다”며 “준법 영업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이드라인에 어긋난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 “재발 방지를 위해 신속하고 철저히 조사한 뒤 조치하고 이를 추가로 공지하겠다”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협력업체 교육을 강화하고, 식당 사장님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건강한 배달앱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