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요 철강기업들과 수출입 현안 간담회를 열고 점검 및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섰다.

산업부는 지난 14일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산업공급망정책관 주재로 주요 철강기업과 ‘철강 수출입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철강을 대상으로 한 각국의 보호무역주의적 조치가 지속 심화되는 추세로 대내외 수출입 리스크에 따른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민·관이 함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월부터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따라 EU에 철강제품 수출 시 내재 탄소배출량 보고 등이 의무화된바 참석자들은 주요기업의 대응 경과를 공유하고 개선점을 논의했다. 이 외에도 미국 대선 등 대내외 여건 변화가 우리 철강의 수출입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

산업부는 이날 제기된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수출입 리스크 극복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달 중 제1회 ‘철강 수출입 현안 워킹그룹’ 개최를 시작으로 전문가와 함께 현안별 분석 및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 오는 4월부터 권역별로 ‘EU CBAM 대응 정부 합동 설명회’를 진행해 중소·중견 철강사를 지원한다.

윤성혁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은 “글로벌 철강 공급과잉 및 수요부진, 탄소중립 및 각종 무역장벽으로 국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정부는 우리 철강산업에 영향을 미칠 통상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철강의 탄소중립 기술개발 등 본원 경쟁력 제고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