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1차 전체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1차 전체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통합위원회]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김한길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제11차 전체 회의에서 "작년에 청년과 사회적 약자라는 대상에 주목했다면 올해에는 한발 더 나아가 성별과 세대, 계층의 장벽을 허물고 국민 통합의 길을 열어보겠다는 소망을 담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난해 하반기 활동 성과와 올 상반기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고 "출범 이후 크고 작은 약 1200번 정도의 회의를 통해서 국민 통합 과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 치열하게 고민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통합위원회가 선도적으로 국민 통합이라는 거창한 구호를 내걸고 일한다고 해서 국민 통합이 실제로 구체적으로 실현된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우리가 노력한 결과는 정부의 정책으로 앞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이고 사회적 논의를 촉발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국민통합위원회는 2023년 하반기 활동 성과에서 ‘청년’과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맞춰 정책 사각지대를 찾고 여러 분야의 사회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 과제들을 발표했다.  

이어 국민통합위원회는 ‘동행’을 주제로 올 상반기 계획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가 겪는 갈등의 근본 문제를 찾아 의제화하고, 미래의 갈등 이슈를 사전에 포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포용금융, 과학기술, 북배경주민, 도박, 이주민근로자, 국민통합 등 6개 분야 특위를 가동해 갈등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한 해 국민통합에 기여한 각 부처 정책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최우수상에는 ▲재난취약계층 보호 강화(소방청), 우수상은 ▲하청근로자 보호를 위한 상생협약 체결(고용노동부) ▲노란우산공제 제도개선 (중소벤처기업부), 장려상은 ▲결식아동 지원체계 강화(국민권익위원회) ▲미혼부 자녀 지원 절차 개선(여성가족부) ▲수어통역 전용 엠블럼 제작・보급(문화체육관광부)이 선정됐다. 

한편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날 논의된 내용은 활동 성과 등을 보완해 추후 대통령 보고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