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고병원성 AI 선제적 방역조치 모습
곡성군 고병원성 AI 선제적 방역조치 모습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방역 추진 상황과 계란 수급 현황을 점검했다. 

14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충남 천안시 소재 거점소독시설과 대전·충남 양계축산업협동조합의 식용란선별포장시설을 방문해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추가 발생 가능성을 고려,  축산차량 및 관련 업체의 차단방역 실태와 계란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방역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 장관은 거점소독시설에서 “가축전염병은 주로 사람과 차량을 통해 전파된다. 교차 오염 방지를 위해 거점 소독시설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방문하는 축산차량뿐만 아니라 운전자 소독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후 송 장관은 식용란선별포장시설을 방문해 충남도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추진 상황과 계란 선별·포장 작업 상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송 장관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초기에는 대규모 발생 우려가 컸으나, 선제적인 방역조치와 함께 정부, 지자체, 축산농가, 관련 업체가 힘을 모아 총력 대응하여 2008년 이후 살처분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었고, 계란 가격도 평년 수준을 유지하는 등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불어 계열사의 자체 방역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계열농가에 대한 방역관리 강화, 위험 시·군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대비 전략지도 마련 등의 노력이 더해져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단 송 장관은 방역수칙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송 장관은 “아직까지 겨울 철새의 북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산발적 발생 가능성이 있는 만큼 가금농장에서는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경각심을 가지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며 “농식품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인 계란의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농식품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