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자산운용 사옥.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사옥. [사진=이지스자산운용]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이 신재생에너지 인프라에 투자하는 블라인드펀드 조성에 나선다. 첫 투자처는 도봉차량기지 연료전지발전사업이 유력하다.

이지스자산운용은 500억원 이상 규모의 인프라 펀드 조성을 위한 투자자를 모집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주요 예상 투자자는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금융회사 등 기관투자자가 될 전망이다.

이 블라인드펀드는 수소 연료전지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 주로 투자한다. 15년 이상의 장기 계약 형태로 전력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에 투자해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에도 투자를 병행한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연료전지와 ESS 사업의 높은 안정성과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범정부적으로 수소 경제 활성화와 신재생 에너지 공급 확대가 추진되고 있어서다.

실제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 확충을 위해 ‘수소발전 입찰시장’과 ‘장주기 BESS 중앙계약시장’ 등 2개 시장을 지난해 개설했다. 장기 계약 구조로 사업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으로, 향후 3년간 사업비 기준 약 7조원 규모의 입찰이 계획돼 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펀드 규모를 지속 늘리며 입찰 시장의 투자 물건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이 회사는 앞서 펀드의 잠재 투자처로 사업 2건을 낙찰받은 상태다. 펀드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자산을 미리 확보해 투자 가시성을 높인 셈이다.

첫 투자 대상은 도봉연료전지 사업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컨소시움을 구성해 지난해 8월 경쟁입찰에서 사업을 낙찰받았다. 이 사업은 39.6MW 규모로 한국전력 등 수소 발전 의무구매자와 20년간 구매 계약을 체결해 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연료전지 발전소는 올해 상반기 착공해 2026년부터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운영 기간은 20년이다.

특히 연료비 변동 리스크를 저감한 방식으로 구매 계약을 체결한 것이 특징이다. 수소발전의무 구매자에 고정된 단가로 전력을 공급하고, 전력 생산에 드는 연료비는 별도 정산을 진행해 전력 판매자의 연료비 변동 리스크를 줄인 방식이다.

지난해 10월 낙찰 받은 제주 한림 장주기 ESS 사업에도 투자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변동하는 충·방전량과 상관없이 충·방전 가용 용량 단위로 고정가를 정해 15년간 수취하는 방식으로 매출의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올해 중 착공해 내년부터 본격 가동하는 것이 목표다.

이지스자산운용 인프라부문이 회사를 대표할 인프라 플래그십 펀드를 처음 출시한다는 의미도 깊다. 인프라부문은 인프라 전문 투자사와 에너지 기업 등에서 경력을 쌓은 20명 이상의 운용 인력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  오태석 부문대표는 맥쿼리캐피탈, 삼천리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구 신한대체투자운용) 등을 거치며 20여년간 인프라 분야에 매진해왔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스 공급의무화 제도에 따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투자가 활성화된 가운데 수소발전 입찰시장과 BESS 중앙계약시장이 열리며,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보유한 에너지 관련 투자 기회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라면서 “도봉연료전지 사업과 제주 한림 ESS 사업을 시작으로 플래그십 펀드를 지속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