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지난해 8월 18일(현지시간)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지난해 8월 18일(현지시간)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방은주 기자] 한국, 미국,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부산에서 ‘제3차 한미일 경제안보대화’를 개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왕윤종 국가안보실 3차장, 타룬 차브라(Tarun Chhabra) 국가안전보장회의 기술⋅국가안보 담당 선임보좌관, 다카무라 야스오(高村泰夫) 국가안전보장국 내각심의관이 각각 수석대표로 만나 지난해 8월 한미일 정상회의가 한미일 경제 안보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음을 재확인하고, 정상회의 성과를 조기 가시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했음을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세 나라는 공급망, 핵심흥기술, 디지털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공급망 분야에서는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등 핵심광물 및 공급망 다자체제에서의 향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한미일 조기경보시스템 연계 강화 방안을 내실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핵심신흥기술 분야에서는 국립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정부 약정서 체결을 신속히 추진하고, 퀀텀 분야에서는 학계 간 협력과 더불어 산업단체 간 협력도 모색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의 우주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위성항법 등 우주 분야 협력 강화를 비롯해 한미일 법 집행 당국 간 공조 체계인 기술보호 네트워크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디지털 분야에서는 한국이 주재할 예정인 AI 관련 정상회의에 대해 미국과 일본의 참여와 지지를 요청했다. 세 나라는 향후 글로벌 AI 거버넌스 논의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최근 대두되는 사이버 안보 위협과 데이터 보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회의는 2023년 1월 미국 호놀룰루에서 개최된 1차 회의와 2023년 7월 워싱턴D.C에서 개최된 2차 회의에 이은 제3차 회의로, 한·미·일은 올해 말 적절한 시점에 차기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