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전체회의에서 ‘2023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사진=방통위]
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전체회의에서 ‘2023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사진=방통위]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지난해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에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 분야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분야에서 유튜브는 한 단계 하향한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통신위원회 13일 전체회의에서 ‘2023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는 전기통신역무에 관한 이용자 피해를 예방하고 사업자의 자율적인 이용자 보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평가는 이용자 규모와 민원 발생 정도 등을 종합 고려하여 기간통신과 부가통신 등 13개 서비스 분야 총 46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 기간 및 부가통신사업자들의 평가결과가 전반 전년 대비 향상됐다”며 “이는 올해부터 본 평가로 전환된 사업자들이 우수 또는 양호 등급을 받은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글로벌사업자의 평가 결과는 전년 대비 하락하거나 비슷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분야에서는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매우우수 등급을 받았다. KT는 우수 등급을 받아 전년과 동일 등급을 유지했다.

초고속인터넷 분야에서는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딜라이브 등 4개 사업자가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고, 케이티, LG헬로비전, 에이치씨엔 등 3개 사업자는 우수 등급을 받았다.

앱마켓 분야는 삼성전자와 원스토어(전년대비 1등급 상승)가 우수 등급을 받았고 구글(Google LLC)은 양호 등급으로 전년과 동일 등급을 유지했다. 한편 애플은 이번에도 미흡 등급으로 평가돼 6년 연속 최하위 등급을 받았다.

검색·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야에서 네이버(검색)는 우수 등급으로 전년과 동일한 등급을 받았고, 카카오(다음, 카카오톡)는 2개 서비스 모두 양호 등급을 받아 전년보다 1등급 상향됐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분야의 구글(유튜브)은 보통 등급을 받아 전년보다 1등급 하향됐다. 

올해 첫 본평가를 받은 사업자들 중 KB국민은행, 네이버(밴드, 쇼핑), 우아한형제들은 평가 취지에 대한 이해와 협조로 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큰사람, 콘텐츠웨이브, 트위치는 미흡 등급을 받았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평가결과 평가등급 및 점수와 미흡사항, 우수사례 등을 사업자에게 안내하여 업무개선을 유도하고, 평가결과가 보통 이하 및 연속적으로 미흡한 사업자는 집중 컨설팅을 실시하여 이용자 보호업무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