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로앤컴퍼니]
[사진=로앤컴퍼니]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로앤컴퍼니가 업스테이지와 한국어 및 한국 법률에 특화된 거대언어모델(LLM) 공동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생성형 AI 서비스 출시를 통한 글로벌 법률서비스 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로앤컴퍼니는 글로벌 AI 전문기업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와 한국 법률 특화 거대언어모델 ‘솔라 리걸(Solar-Legal)’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업무 협약식에는 로앤컴퍼니 정재성 부대표와 안기순 법률AI연구소장, 업스테이지 권순일 사업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법률 AI 연구, 거대언어모델 개발 등 각자의 분야에서 축적한 탁월한 △기술 역량 △인프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GPT-4의 성능을 능가하는 국내 최초의 ‘법률 특화 LLM 파운데이션 모델’을 공동 개발하는 것에 합의했다. 그 결과물이 될 솔라 리걸은 올해 6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로앤컴퍼니가 보유한 △국내 최다 443만 건의 판례 데이터를 비롯해 △법령 △결정례 △유권해석 등 총 16만 건의 법률 데이터가 솔라 리걸 개발에 직접적으로 활용된다. 또한 로앤컴퍼니는 법률 AI 기업으로서 수년간 축적한 법률 데이터 학습 노하우를 전달하고 AI 모델 성능 고도화에 필요한 기술 협력도 전방위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업스테이지가 법률 AI 및 리걸테크 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스테이지는 다양한 산업 및 기업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경량화 LLM ‘솔라(Solar)’를 활용, 전통적 산업군에서 온디바이스 AI 등 신생 분야까지 생성형 AI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솔라는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빅테크를 제치고 세계 1 위를 차지한 바 있다. 향후 솔라 리걸은 리걸테크 분야에서 본격 활용될 예정이다.

로앤컴퍼니는 솔라 리걸을 B2B SaaS ‘슈퍼로이어’의 온프레미스(On-premise) 서비스에 우선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기관과 로펌 등은 거대언어모델을 내부에 구축해 AI 서비스 구동에 활용하는 온프레미스 방식을 선호한다.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데이터 보안, 웹방화벽, 망분리 등의 요소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양사의 목표는 보안성, 성능, 효율 등을 극대화해 기관, 로펌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나아가 로앤컴퍼니는 자사 서비스에 솔라 리걸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법률 AI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본환 로앤컴퍼니 대표는 “한국 법률시장에 대한 글로벌 AI 공룡의 거센 도전에 국내 리걸테크 업계 전체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대한민국 법률 AI 시장의 기술주권을 반드시 수호하겠다는 각오로 업스테이지와 적극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외 리걸테크 시장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