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 DB]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정부가 국내 10개 기업을 동원해 미국에서 K메타버스 전시관을 운영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개최되는 SXSW 2024(South by Southwest 2024)에서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K메타버스 공동관을 운영하고 국내 메타버스·XR 기업의 참가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국내 유망 메타버스·XR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및 판로 확대를 위해 글로벌 주요 마켓 참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SXSW가 영화, 음악, 문화,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 콘텐츠를 선보이는 대표 행사인 점을 고려해 융·복합 메타버스·XR 제품·서비스 기업 중심으로 참가기업을 선정했다. 참가기업에는 K메타버스 공동관 내 개별 부스를 제공하고 IR 피칭, 바이어 매칭, 현지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SXSW 2024 K메타버스 공동관에 참가하는 기업은 △세븐 포인트원 △에이아이파크 △데브즈 유나이티드 게임즈 △제이엘 스탠다드 △인벤티스 △디오비 스튜디오 △와이드 브레인 △소울엑스 △크리스피 △트립비토즈 등 총 10개사다. 이들은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과 융합된 메타버스·XR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SXSW 2024(북미)을 시작으로 AWE USA 2024(북미), GITEX 2024(중동) 등 4개 내외의 권역별(북미, 중동, 유럽 등) 전시회를 대상으로 총 30개 내외 메타버스·XR 분야 유망기업의 참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실질적인 성과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맞춤형 사전컨설팅·IR교육 등 사전 역량강화, 투자 유치·바이어 매칭 등 현지 비즈니스 지원, MOU·수출계약 등 사후 관리까지 전 과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메타버스 산업은 의료·미디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면서 “이번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2024) 참가가 국내 메타버스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드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국내 유망기업들이 글로벌 기업과 활발히 협업하고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