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12.8%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12.8%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최은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월 농축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2.9%, 전년 동월 대비 12.8% 상승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이상저온·태풍 등 기상재해로 생산이 전년보다 30% 가량 감소한 사과, 배 등 과일류의 물가가 전년 대비 40.6% 크게 증가하면서 전체 농산물의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채소류의 경우에도, 2월 잦은 강수 및 전년 대비 40% 이상 감소한 일조량 등의 영향으로 토마토, 대파 등의 가격이 강세를 보였다. 

축산물은 수급 상황이 비교적 양호해 2월 물가가 전월비 1.5% 하락했다. 다만 지난해 2~3월 물가지수가 연중 최저 수준을 기록해 기저효과가 발생, 전년 대비 상승률은 1.1%를 기록했다. 또 수입 소고기 물가가 전년비 4.9% 상승하며 축산물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의 농업관측에 따르면 3월 이후에는 기온이 상승하고 일조량이 늘어나는 등 기상여건이 개선되고 출하지역도 확대돼 시설채소를 중심으로 농산물 수급 상황이 2월 대비 나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축산물도 소·돼지·닭고기의 안정적인 수급상황이 유지되고, 계란도 산지가격 하락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사과‧배의 경우에는 저장량 부족으로 햇과일 출하 전까지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실장은 “농식품부는 장바구니 물가가 빠른 시일 내에 안정될 수 있도록 참외 등 대체과일이 본격 출하되기 전까지 과일‧채소를 중심으로 생산자 납품단가 지원, 소비자 할인 지원, 할당관세 등을 통한 공급 확대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농식품부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